겨울철이 되면 운전하시는 분들은 눈 때문에 걱정되는 부분이 많아질거라고 예상됩니다. 일단 눈이 오면 차량 제어가 어렵기도 하고 염화칼슘이 뿌려져있기 때문에 차가 쉽게 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눈이 오는 날에 차량을 사용해야한다면 눈길 운전요령을 알아두고 안전운전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눈이 오더라도 안전운전만 하면 사고날 일이 엄청나게 줄어듭니다. 또 눈길에서 어떻게 운전하고 미리 대처해놔야 쉽게 운전을 할 수 있을지도 총정리 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정말 총정리를 했기 때문에 내용이 길어졌으니 필요한 내용만 보고 선택해서 읽으셔도 좋습니다! (웬만하면 다 알아두세요!)
1. 어찌됐든 눈길 운전은 위험하다!
눈길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현상
눈길에서는 시야가 잘 보이지 않거나 노면이 얼어있는 등 다양한 위험 현상이 발생합니다.
먼저 조심해야 할 것은 빙판길 '블랙아이스'. 차량의 열이나 기온 상승으로 녹은 눈이 다시 얼어 노면이 미끄러워진 상태를 말합니다.
블랙아이스에는 몇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노면에 생긴 얼음막이 얇아 아스팔트 색이 보이는 상태를 블랙아이스라고 합니다. 블랙아이스는 얼어있다는 걸 알기 어렵고, 그냥 보면 젖어있는 노면으로만 보입니다. 방심해서 속도를 낼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노면이 얼어서 거울처럼 된 상태를 '미러현상'이라고 합니다. 빙판길이 타이어에 의해 닳아가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차량이 출발하거나 정지가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교차로 부근에서 일어나기 쉽습니다.
그 밖에 주의해야 할 것은 녹은 눈이 있는 노면. 쌓인 눈보다 살짝 녹은 눈이 미끄럽기 때문에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물막이 생겨 차가 떠버리는 '하이드로 플레이닝 현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폭설과 강풍이 있을 경우에는 '화이트 아웃' 현상이 일어납니다. 화이트아웃이란 아래와 같이 강풍에 날아오른 눈으로 인해 시야가 하얗게 변한 상태를 말합니다. 시야가 매우 나빠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눈길에서는 이런 것들이 발생할 수 있으니 사고가 날 위험이 높아지므로 평소보다 주의 깊게 운전해야 합니다.
2. 스노우 타이어와 타이어체인 어느 쪽이 좋을까?
눈길을 주행하는 데 필요한 스노우 타이어와 타이어 체인.
여기서는 스노우 타이어와 타이어 체인 각각의 장단점을 소개합니다.
스노우 타이어의 장점과 단점
스노우 타이어의 장점은 안정적으로 운전할 수 있다는 점. 제대로 노면을 잡아주기 때문에 눈길에서도 잘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또 매번 장착해야 하는 타이어 체인과 달리 한번 장착하면 언제든지 눈길을 달릴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단점으로는 교환 비용이 든다는 점. 장착에 익숙한 분이 아닌 한 카센타에 교환 의뢰를 하는 분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따라서 스노우 타이어인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할 때, 그리고 여름용 타이어로 교체할 때 등 매번 비용이 듭니다. 또한 타이어 보관 장소가 필요하다는 점과 일반 타이어에 비해 연비가 나쁘고 마모되기 쉬운 점도 단점입니다. 따뜻한 노면이나 우천 시에는 일반 타이어보다 컨트롤 성능이 떨어지는 것도 명심해야 합니다.
타이어 체인의 장점과 단점
타이어 체인의 장점으로는 비교적 저렴한 것. 타이어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싼 것이라면 20,000원 대, 30,000원 대 상품도 있습니다. 또 등판 성능이 높은 것도 매력적입니다. 경사가 급한 눈길에서도 미끄럼 방지 타이어보다 미끄러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주류인 비금속 타이어 체인에는 금속 돌기를 매립하여 성능을 높인 상품도 있습니다. 눈길 운전요령이 없더라도 눈길에서는 꽤 도움이 됩니다.
단점으로는, 스스로 매번 장착이 필요한 점. 빙판길을 주행할 때는 스스로 장착해야 합니다. 또한 그물망 모양의 체인을 타이어에 장착하여 주행하게 되므로 특유의 주행음이나 진동이 발생합니다. 속도도 많이 낼 수 없기도 하고 익숙하지 않으면 운전이 어렵고 눈길 이외의 길에서는 운전이 어려운 것도 단점입니다.
3. 눈길 운전 전 확인사항
- 일기 예보를 체크해 둔다
우선 눈이 내릴 것 같은 장소를 주행하게 되면 일기 예보는 항상 체크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대설 특별경보나 폭설에 대한 긴급발표가 발령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 2~3일 전 기상청 통지가 있으므로 미리미리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
- 시간에 여유를 가지고 출발한다
눈길을 주행할 때는 느린 속도로 운전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운전에 시간이 걸립니다. 또 눈길에서는 정체가 발생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따라서 평소보다 운전 시간이 길어진다고 가정한 후 일정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 휘발유는 가득 채워 둔다
강설이 있으면 정체나 사고 등이 발생하기 쉬워져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평소보다 많은 기름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강설 가능성이 있는 곳을 주행할 때는 자주 주유하도록 하세요. 사전에 배터리 상태를 체크해 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 브레이크나 액셀을 확인해 둔다
눈길에서는 운전을 할 때의 감각이 평소 도로와는 다릅니다. 사람이 적은 장소에서 액셀이나 브레이크의 상태를 사전에 체크해 두면 좋습니다. 또한 와이퍼는 제대로 움직이는지, 안개등·뒷면 안개등은 켜지는지 등 차량의 전체적인 동작을 확인하도록 하세요.
4. 안전하게 스노우 타이어나 타이어 체인을 준비한다
눈길을 주행할 때는 미리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해 두거나 타이어 체인을 준비해 둡시다.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할 경우에는 충분한 미끄럼 방지 효과를 얻기 위해 네 바퀴 모두에 장착합니다. 일부 바퀴에만 장착하면 차량의 거동이 안정되지 않아 차량이 멈추지 않는 위험한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차간 거리를 유지하고 운전한다
제동거리(브레이크를 밟기 시작하고 나서 차가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의 거리)가 길어지므로 차간거리를 넓게 잡는 것도 유의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감속할 때는 평소보다 빨리 브레이크를 밟도록 합시다.
급브레이크, 급발진 등에 주의한다
눈길에서는 '급'이 붙는 조작은 피하는 것이 기본. '급발진·급가속·급핸들·급제동'을 하면 미끄러질 수 있으니 가급적 피하세요.
비탈길을 조심한다
언덕길에서는 평탄한 길보다 미끄러지기 쉽기 때문에 주의 깊게 운전할 필요가 있습니다. 언덕길을 오를 때는 평탄한 곳에서 액셀을 일정하게 밟고 나아갑시다. 강설 및 적설 상황은 지역과 장소에 따라 급변합니다. 보다 안전한 선택을 유의하십시오.
5. 눈 종류별 운전 요령
눈이 쌓인 지 얼마 안 된 도로에서는, 보도의 경계선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우측으로 주행하면 타이어가 눈에 빠지는 일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앙 쪽으로 주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통행으로 눈을 밟아 굳어진 상태
이런 노면이 얼음처럼 반들반들한 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타이어가 미끄러지기 때문에 천천히 주행하는 것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블랙아이스
블랙아이스에서는 스노우 타이어를 달고 있어도 미끄러지기 쉽고, 사고가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특히 블랙아이스는 도로가 젖어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과속하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미러현상으로 차를 발진시킬 때는 부드럽게 브레이크를 밟도록 합시다. 정지시킬 때는 빠른 단계에서 브레이크를 걸어 천천히 속도를 줄여 나가도록 하십시오.
화이트아웃
시야가 극단적으로 나빠지는 화이트아웃 상태에서는 무리하게 주행을 계속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운전을 가급적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먼저 안개등을 켜 차량이 눈에 띄는 상태로 만들 것. 그리고 다른 차량의 주행 흔적을 의지하면서 차량을 안전하게 세울 수 있는 곳까지 천천히 운전합시다. 그래서 눈보라와 폭설이 진정될 때까지 대기하도록 하십시오.
도로의 종류에 맞게 운전방법
도로의 종류에 맞게 운전 방법을 생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오르막길의 경우는 평탄한 장소에서 어느 정도의 속도가 있는 상태에서 일정하게 유지하고 나아가도록 합시다. 또한 오르막길 도중 정지는 가급적 피하도록 하세요. 커브의 경우 커브 직전까지 확실히 감속하고, 구부러질 때가 되면 액셀의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핸들을 세심하게 조작합니다. 터널 출입구와 교차로는 블랙아이스나 미러현상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감속하면서 주행하고 브레이크와 액셀, 핸들 조작을 신중하게 해야합니다.
6. 눈길 운전요령을 키워주는 편리한 아이템
다음은 눈길을 운전할 때 도움이 되는 도구입니다.
목장갑 · 고무장갑 | 주차장 제설, 타이어 체인 설치 작업 등에서 활약 |
스크레이퍼(스노우브러쉬) | 자동차에 쌓인 눈을 제거하는 도구(한쪽 끝부분이 브러시 모양, 다른 한쪽 끝 부분이 얼음을 깎아내는 것이 가능한 도구) |
해빙 스프레이 | 앞유리에 부착된 서리 제거 등에 효과적인 화학약품이 포함된 스프레이 |
장화 | 차안에 준비해두면, 주위에 눈이 쌓여 있어도 작업이 가능 |
삽 | 스택하여 움직일 수 없게 되었을 때, 자동차 부근에 쌓인 눈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 |
탈출용 사다리 | 스택했을 때 구동륜과 눈 사이에 끼워 넣어, 탈출하기 쉽게 하는 도구(두꺼운 천 등으로 대용할 수도 있음) |
차량용 점프 케이블 |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경우, 다른 차량에서 전기를 분리받을 때 사용 |
7. 눈속 주차 시 와이퍼는 세워둔다.
눈길에서 주차를 할 때 와이퍼는 세워 두도록 합시다. 와이퍼가 앞 유리에 접촉한 상태라면 와이퍼가 달라붙어 움직이지 않게 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언 상태의 와이퍼를 무리하게 움직이면 구부러져 버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와이퍼나 워셔액은 한랭지용으로 교환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머플러에 눈이 막히지 않도록 후진할 때 주의한다
또한 머플러가 눈으로 막혀 버리면 배기가스가 차내로 침입하여 최악의 경우 일산화탄소 중독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후진할 때는 후방에 눈덩이가 없는지 등을 확인하면서 후진하도록 합니다. 또한 주차 시에는 정기적으로 머플러 주위를 제설하도록 해주세요.
8. 눈에 타이어가 묻혀서 못나가면
타이어가 눈에 빠져 버렸을 때는 차를 천천히 앞뒤로 움직여 타이어 주변의 눈을 조금씩 굳혀갑니다. 이 때 차를 움직이는 것 외에도 자신의 발로 눈을 굳혀도 상관 없습니다. 확실히 눈이 굳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면 액셀을 밟고 탈출을 합시다. 공전하면 탈출이 더욱 어려워지므로 액셀은 천천히 신중하게 조작하도록 해주세요.
만약 공전해 버린 경우에는 모래 상자에 있는 모래를 길거리에 뿌리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모래 상자는 폭설 지대의 갓길에 설치되어 있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꺼운 천 등을 구동 바퀴와 눈 사이에 끼우면 탈출하기 쉬워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탈출이 어려운 경우는 보험 회사에 연락하여 부르도록 합시다. 또한 보험회사를 기다리고 있을 때는 차량 후방에 삼각 표지판을 두는 것을 잊지 말고 설치해두는 것도 눈길 운전요령 중 하나입니다.
9. 운전 후에 할 일
눈길에 살포되는 경우가 많은 '염화나트륨'이나 '염화칼슘'에 포함된 염분은 녹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눈길에서 운전을 하면 이 물질들이 차체에 부착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녹을 방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세차를 실시합시다. 특히 차량 밑이나 타이어 주위를 덮고 있는 부분이나 눈이 닿을만한 곳은 꼼꼼히 씻는 것이 좋습니다.
10. 마지막 눈길 운전요령 팁!
눈길을 달릴 때는 자신의 차의 특성을 파악해 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2륜구동 차에는 전륜구동 차와 후륜구동 차가 있어 눈길을 달릴 때 주의점이 다소 다릅니다. 4륜구동 차량은 눈길에 강하다고 하지만 무거운 만큼 내리막길에서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동차에 따라서는 '스노우 모드' 등 눈길의 안전한 운전을 지원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기도 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의외로 편리한 기능을 알게 되는 계기가 될지도 모르기 때문에 눈길을 달릴 때는 사전에 자신의 차량의 취급 설명서를 다시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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